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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번 시간까지 했던 소스코드를 보면 버튼이 생긴 것도 못생겼지만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. 오늘은 이 버튼 기능을 panel을 통해서 만들어 보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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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 javax.swing.*;
import java.awt.event.*;
 
public class Main {
  public static void main(String[] args) {
        JFrame frame =new JFrame();
 
        JPanel panel = new JPanel(); 
 
        JLabel label = new JLabel("SunRise");
 
        JButton btn1 = new JButton("DearFriend");
 
        JTextArea txtArea = new JTextArea();
 
       panel.setLayout(new BorderLayout());
 
 
 
        panel.add(label , BorderLayout.NORTH);
 
        panel.add(btn1 , BorderLayout.WEST);
 
        panel.add(txtArea , BorderLayout.CENTER);
 
 
          frame.add(panel);
 
 
 
        frame.setResizable(false);
 
        frame.setVisible(true);
 
        frame.setPreferredSize(new Dimension( 840 , 840/12*9));
 
        frame.setSize(840840/12*9);
 
        frame.setLocationRelativeTo(null);
 
        frame.setDefaultCloseOperation(JFrame.EXIT_ON_CLOSE);
 
  }
}
 
 
 

위코드는  전 시간까지 공부한 전체 코드이다. JPanel btnpanel = new JPanel();  을 선언해 준후 

panel.add(btn1, BorderLayout.WEST) ; 부분을 ---> panel.add(btnpanel , BorderLayout.WEST) ;  로 해주겠다. 기존에는 JButton 을 panel에 넣어주었다면. 바뀐 것은 panel에 버튼 기능을 담당하는 버튼들을 버튼 panel에 넣어 주어 꾸러미 형태로 전달해 주려는 것이다. 상자에 담아서 보낸다고 이해하면 쉽다.

그러면 이제 기존에 만들어 둔 btn1 은 새로 만든 panel 에 넣어주면 된다. btnpanel.add(btn1) ; 처럼 해주면 된다. 추가 적으로 종료하는 버튼도 만들어 보겠다.

JButton btn2 = new JButton("EXID");       btnpanel.add(btn2);

현재까지 추가 한내용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다.

repl.it 실행화면

EXiD라는 버튼이 추가적으로 하나 더 생성되었다. 하지만 이역시 아무런 기능이 없는 버튼이다. 이제 이 버튼에 기능을 추가해 주겠다.

버튼에 기능을 추가해 줄때는 특별한 작업이 필요하다.

import java.awt.event.*;    

ActionListener

btn1 에 기능을 추가하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구현해주어야 한다.

    btn1.addActionListener(new ActionListener () {

            @Override

            public void actionPerformed(ActionEvent e) {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txtArea.append("PangPangMan\n");

            }

        }  );

--> btn1 버튼을 누르면 txtArea를 이용하여  글 이 출력될 수 있도록 기능을 ActionListener을 이용하여 추가해 주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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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mport java.awt.event.*;    
 
 
 
    btn1.addActionListener(new ActionListener (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@Override
 
    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actionPerformed(ActionEvent e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txtArea.append("PangPangMan\n");
 
    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}  );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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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tn1 버튼을 누르면 글이 출력되도록 기능추가 

DearFriend를 누르면 PangPangMan 이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다.

EXID 버튼에도 기능을 추가하겠다. 위에 ActionListener을 사용한 방법을 그대로 이용할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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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btn2.addActionListener(new ActionListener () {
 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@Overrid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actionPerformed(ActionEvent e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System.exit(0);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);
 
cs

btn2 에 종료기능을 추가했음

프로그램이 종료되어 화면이 검정으로 변한 것을 볼 수 있다.

이번에는 EXID 버튼을 눌렀을 때  버튼 위에 있는 "SunRise" 글이 내가 바꿔 쓴 글로 그때마다 바뀌도록 설정해 보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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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tn1.addActionListener(new ActionListener (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@Overrid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actionPerformed(ActionEvent e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label.setText(txtArea.getText());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);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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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xtArea에 있는 글을 가져와서 그글을 label에  박는 방법이다.

txtArea 에 글을 쓰고 나서 DearFriend(btn1)을 누르면 "SunRise" 가 다른 글씨로 바뀐 것을 알 수 있다.

이번 글에서 핵심은 이벤트를 발생시키는 것이었다. 단순히 관상용으로 버튼을 만들어 두는 것이 아니라 ActionListener을  이용하여 내가 원하는 기능을 만들 수 있다.

 

기본적인 사용 틀은 아래와 같다. 훈련을 많이 하자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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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btn1.addActionListener(new ActionListener (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@Override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public void actionPerformed(ActionEvent e) {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);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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